스타듀 밸리(Stardew Valley) 공략 - [1-1]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팁 : 초반에 우선적으로 해줘야 할 일

안녕하세요. 스토리 텔러입니다.

오늘부터 스타듀 밸리 공략을 새롭게 시작하려고 합니다. 첫 시간인 만큼, 초보자들이 알아두면 좋은 팁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초보분들을 위해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는게 귀찮으신 분들은 굵은 글씨만 읽으시면 됩니다.

 

스타듀 밸리는 깨알 같은 콘텐츠들을 여유롭게 즐기는 게임이라서 생존 게임들처럼 빡빡하게 진행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초반부터 작업을 시작해주거나 초반에 일찍 당겨서 하게 되면 게임 내내 굉장히 유저들의 편의를 높여주는 행동들이 좀 있습니다. 굳이 불편하게 게임을 진행할 필요는 없어서 그 부분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상자 제작

스타듀 밸리에서는 인벤토리 칸을 업그레이드하여 확장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굉장히 부족해서 인벤토리 부족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농장에 있는 나무와 잡초, 돌을 정리해줄 때 나무를 50개 모으면 바로 상자를 만들어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크래프팅을 하는 방법은 ESC를 눌러서 나오는 메뉴에서 망치 아이콘 탭을 눌러서 상자를 클릭해주세요. 재료 아이템들은 팔지 말고 웬만해서는 상자에 모아주시면 빠른 게임 진행이 가능합니다. 혹시 상자를 잘못 설치하여 옮기시려고 한다면 안에 있는 물건을 모두 비운 뒤에 도구로 때려주시면 됩니다.

 

2. 번들 제작과 박물관 기부(낚시/땅 파기)

스타듀 밸리에는 일종의 수집 요소인 번들 시스템과 박물관 시스템이 있습니다. 다른 게임에서의 도감 시스템과 유사한데요. 상점이 있는 마을 중심가에서 위로 가면 놀이터가 있는 공터 쪽에 보이는 마을회관에 작물/채집물/물고기/광물/몬스터 드랍 아이템 등을 갖다주면 번들이 제작됩니다. 박물관은 마을 중심가에서 오른쪽 아래쪽에 있습니다. 박물관에는 유물을 갖다줘야 합니다. 번들을 위한 물고기와 박물관을 위한 유물을 수급하기 위해서 초반부터 시간 날 때마다 낚시를 부지런히 해주시는 걸 추천합니다. 낚시는 처음 할 때는 굉장히 재미있지만 몇 번 하다 보면 금세 질리게 됩니다. 그래서 나중에 꾸역꾸역 하는 것보다는 미리 해주시는 걸 추천드리는 겁니다. 또한 초반에 낚시는 의외로 짭짤한 수입원이 됩니다. 그리고 맵을 돌아다니시다가 바닥에 벌레 같은게 꿈틀거리는 걸 보실 수 있는데 괭이로 내리치면 아이템이 나옵니다. 여기서도 유물이 나오기 때문에 지나다니시면서 놓치지 말고 챙겨주세요.

특히 봄에 필드에서 채집할 수 있는 식물을 갖다줘야 하는 첫번째 번들은 최대한 일찍 채우시는 걸 권장합니다. 초반에는 돈이 없어서 작물을 많이 못 심는데, 보상으로 받는 봄 씨앗 30개가 굉장히 유용하게 쓰입니다. 또한 박물관에 처음 아이템 다섯 개를 기부하면 받게 되는 컬리플라워 씨앗 9개도 최대한 일찍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5개를 빠르게 채우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낚시를 하면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는 보물상자에서 아이템을 얻는 것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광산 탐험으로 석영, 대지수정, 토파즈, 자수정을 얻고 땅에서 아티팩트를 발굴하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보물상자 확률 자체가 굉장히 낮고 초반에 도구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채광이 필요하기 때문에 두 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마을 회관
마을 회관 (출처 : 스타듀 밸리 위키)

 

3. 낚시 위치 선정

낚시로 낚아 올리는 물고기의 종류는 계절과 시간(밤/낮), 그리고 장소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처음에 이걸 모르고 주구장창 같은 장소에서만 낚시를 하게 되면 나중에 고생을 하실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추천 장소만 말씀드리고 자세한 정보는 나중에 다른 글에서 다루겠습니다. 봄과 여름에는 산에서 배스를, 가을과 겨울에는 강에서 낚시를 해주시면 됩니다.

 

4. 초반 주요 작물

극초반인 첫 해의 봄에는 씨앗을 대량으로 심기에는 돈이 너무 부족합니다. 그래서 더 효율이 좋은 걸 골라심는게 좋습니다. 봄 작물 중 컬리플라워, 딸기, 감자, 대황(오아시스에서 판매)을 제외한 작물은 야생 씨앗과 수익률이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위 언급한 작물을 주로 키우되 기력 되는대로 혼합 씨앗을 전부 심어주세요.

 

여기까지 스타듀 밸리를 처음 시작하시는 초보자분들을 위한 초반 꿀팁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공략에서는 이번 공략에서 다룬 것처럼 급히 숙지하실 필요는 없지만 게임을 굉장히 편하게 만들어주는 팁들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벤토리 편의 기능, 레시피 수집, 채집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