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리아(Terraria) 공략 - [5] 전투 데미지

안녕하세요. 스토리 텔러입니다. 원래 무기 공략 이후에 진행하려던 내용이지만, 순서를 바꿔서 진행하겠습니다. (곧 근접 무기, 원거리 무기 공략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공략에서는 전투 시스템의 일부인 데미지 계산 및 판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임을 가볍게 즐기려는 분들께는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내용만 숙지하고 계시더라도 무기, 방어구를 고를 때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우실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만 원하시는 분들은 굵은 글씨만 읽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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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리아 통합 공략

목차

  1. 대미지 계산 공식
  2. 방어력 계산 공식
  3. 관통형 무기나 탄환 사용 시 주의 사항

1. 대미지 계산 공식

게임에서의 대미지 계산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무기의 수식어 적용: 무기에 수식어를 적용합니다. 수식어는 무기의 특성을 나타냅니다. 결과는 반올림합니다.
  2. 대미지 증가 합산: 방어구, 악세서리, 포션 등 모든 대미지 증가 버프를 합산합니다. (궁수 물약은 제외)
    예를 들어, 방어구에서 10%, 악세서리에서 10%면 합쳐서 20%가 됩니다.
  3. 추가 대미지 합산: 대미지 증가 합산의 결과를 특정 무기나 아이템의 추가 대미지(화살, 총알 등)에 적용합니다. 결과값의 소수점은 버림.
  4. 아처리 포션 20% 곱연산: 무기가 활이나 리피터일 때 적용합니다.
  5. 대미지 감소 적용: 적의 방어력 * 0.5 만큼 대미지 감산.
  6. 크리티컬 적용: 대미지 2배
  7. 배너 적용: 노말 모드 1.5배, 전문가 2배 곱합니다.
  8. 랜덤 요소: 0.85~1.15배에서 결정. luck 수치에 따라 변동.

곱연산이 합연산에 비해 조금 더 큰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곱연산과 합연산을 효율적으로 조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크리티컬은 터졌을 때 2배 곱연산이 적용되기 때문에 사실상 조건부 곱연산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미지 증가를 모두 합친 값보다 크리티컬 확률을 모두 합친 값이 크거나 같게 구성하면 최대 대미지에 근접할 수 있습니다.

2. 방어력 계산

플레이어의 방어력은 받는 대미지에 직접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선 난이도에 따라 다르게 설정된 방어력의 효율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노말, 익스퍼트, 마스터 난이도에서 각각 0.5, 0.75, 1을 방어력에 곱한 값 만큼 대미지를 감소시킵니다. 하지만, 난이도로 인한 몬스터 대미지 증가가 방어력 곱배수보다 크기 때문에 방어력의 효율은 난이도에 따라 낮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어력의 효율이 감소한다는 건, 방어력보다는 부수적인 효과의 가치가 높아진다는 겁니다. 꼭 둘은 저울질하지 않더라도 낮아진 방어력 효율을 커버할 다른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거죠. 이때, 고려해볼 수 있는 대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퍼센트 데미지 감소: 곱연산. 딱정벌레 세트(최대 45%)나 솔라 플레어 세트(최대 30%) 등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대미지 경감 포션: 곱연산. 웜 포션(설원 몬스터 한정 30%)
  • 특수 아이템: 합연산. 프로즌 터틀쉘 (25%), 웜스카프 (17%)
  • 무적 프레임: 브레인 오브 컨퓨전, 스타베일 등으로 일정 시간 대미지 무효화.

방어력이 먼저 적용된 뒤 퍼센트 대미지 감소가 적용되기 때문에,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관통형 무기나 탄환 사용 시 주의 사항

테라리아에서는 최적화 및 과도한 대미지 판정을 피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는 공격의 최소 주기를 두었습니다. 관통형 대미지와 지속장판형 대미지가 이에 해당하는데요. 이 두 유형의 대미지는 적에게 1/6초마다 한 번씩만 대미지를 입힙니다. 그런데 이로 인해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의도치 않게 생길 수 있는 딜로스를 예방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총알과 무기를 선택할 때 관통형 대미지와 지속장판형 대미지가 겹치지 않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붐스틱과 메테오라이트 총알을 같이 사용하여 단일 대상에 맞추면 한 발만 적중하고 나머지 산탄은 대미지를 주지 못 할 수 있습니다.
  • 특정 무기의 효과나 아레나 설계 시 관통형 대미지와 지속장판형 대미지가 중첩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스타더스트 드래곤의 지속장판형 대미지는 딜로스 상황을 유발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 라스트프리즘은 1/12초마다 대미지를 입히며, 루미나이트 총알은 이 법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무기로 발동된 무적에는 여전히 영향을 받습니다.

참고 자료: https://terraria.fandom.com/wiki/Damage#Piercing_attacks_against_enem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