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스타브 투게더(Don't Starve Together) 공략 - [3-3] 요리 완전 정복(정신력 회복)

안녕하세요, 스토리 텔러입니다.

오늘은 정신력 회복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고 어떤 상황에서 요리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신력 회복은 체력과 허기 회복에 비해서 플레이어가 급박한 상황에 처해있을 때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신력 회복에 좋은 요리들이 조리 난이도가 낮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정신력 회복에 좋은 일반 음식을 함께 소개하려고 합니다. 정신력 회복은 기본적으로 요리 외의 수단으로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요리는 부수적인 수단으로 일단 알아둔다는 느낌으로 봐주시면 됩니다.(각 스탯의 기본적인 관리법은 나중에 따로 공략을 쓰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추천 순위를 정하지는 않겠습니다.

*** 아이스크림, 사탕에 필요한 감미료는 꿀(honey), 벌집(honeycomb)는 1, 로열젤리(Royal Jelly)는 3입니다. 요리 시스템의 음식 가치 판정에 대한 정보는 이전 글(요리 기본 정보)을 참고해 주세요. 음식 가치를 게임상에서 알려주는 Show me 모드에 관한 정보는 "모드 추천: 편의성 향상" 참고해 주세요.

 

1. 사탕(Taffy)

감미료를 3이나 요구하기 때문에 꿀이 귀한 초반에는 만들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양봉을 시작하여 꿀 수급이 안정적으로 된다면, 가장 좋은 정신력 회복 음식입니다. 체력이 조금 깎인다는 게 아쉽지만, 꿀 수급이 안정적으로 될 시점이라면 꿀로 만들 수 있는 꿀 바른 너겟과 꿀햄을 이용하여 체력 회복도 쉬워지므로 딱히 단점이라고 보긴 힘듭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세 가지 음식 중에서는 가장 유통기한이 길기 때문에 장거리 여행을 떠날 때 가져가기 좋습니다. 또한 정신력을 많이 떨어뜨리는 동굴 탐험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사탕
Taffy
Taffy
요리법 감미료 3 이상
고기 금지
체력 -3
허기 25
정신력 15
조리시간 40초
유통기한 15일
겹치기 갯수 40개
디버그명칭 "taffy"

 

2. 수박바

사탕과 제작 난이도는 비슷하지만, 정신력 회복량이 5 높고 유통기한은 훨씬 짧습니다. 플레이어의 온도를 낮춰주기 때문에 여름에 먹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재료로 쓰이는 얼음이 겨울에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겨울에 얼음을 구하여 냉장고에 비축해두셔야 합니다. 난파선 연동시 나오는 바나나팝의 하위호환으로 볼 수도 있지만, 수박은 농사가 가능하기에 바나나가 없을 때 바나나팝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완전한 하위호환으로 보기는 힘들겠네요.)

수박바
Melonsicle
요리법 얼음 1 + 굽지 않은 수박 1 + 잔가지 1
고기, 달걀, 채소 금지
체력 13
허기 12.5
정신력 20
조리시간 10초
유통기한 3일
겹치기 갯수 40개
디버그명칭 "watermelonsicle"

3. 아이스크림(Ice Cream)

유제품(염소 우유, 버터)으로 인해 제작 난이도가 높습니다. 굳이 만들기 위해서 유제품을 찾기보다는 위의 두 음식을 위해 얼음과 감미료를 구해둔 상황에서 유제품이 구해지면 만들어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제작 난이도가 높은 대신 정신력 50 회복이라는 엄청난 회복량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버터가 귀하기 때문에 버터가 있다면 체력 회복에 좋은 와플에 쓰고, 난파선 DLC가 있다면 체력 회복과 정신력 회복 모두 좋은 랍스터 정식(체력 +60, 허기 +37.5, 정신력 +50)을 만드는 게 좋기 때문에 정말 제한적인 상황에서 쓰게 되는 레시피입니다.

아이스크림
Ice Cream
Ice Cream
요리법 얼음 1 + 유제품 1 + 감미료 1
고기, 달걀, 채소, 잔가지 금지
체력 0
허기 25
정신력 50
조리시간 10초
유통기한 3일
겹치기 갯수 40개
디버그명칭 "icecream"
특이사항 플레이어의 온도를 낮춰줌

 

돈 스타브 투게더 요리에 관한 다른 공략 글